한국지리 발표수업

2019.06.21 21:06

jirisam 조회 수:146

 

 

한국지리 지역지리 단원은 학생들과 함께 발표수업을 했습니다.

많이들 하시는데요.

나름 좋았었던 경험이라 공유해봅니다.

 

1. 지역선정

   -수능에서 기출되었던 지역의 특징을 간단히 제시해주고, 학생들에게 발표지역을 선택하라고 합니다.

   -Tip : 수업을 하다보니 발표지역이 진도와 비슷하면 시너지 효과가 있더군요. 예를들어 지형할때 강원도 지역, 공업할때 전남, 경남 지역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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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ppt 제작 안내

  -ppt를 제작할때 반드시 포함해야 할 내용을 안내합니다.

  -교과서 분석, 지역의 자연적(인문적)특성이 주민생활에 미친 영향(자신의 의견을 포함), 지역의 대표적 관광상품을 지리적으로 설명, 우리가 일지 못한 지역이야기, 신문기사 2편이상

  -포함해야 할 내용은 수행평가의 채점기준이 된다는 것을 안내합니다.

  -ppt는 이미지를 중심으로 스토리텔링이 가능하도록 안내하고, 15매 이내의 슬라이드로 제작합니다.7.PNG

 

3. 발표와 경청

  -발표는 10분 내외, 질의응답 5분 내외로 합니다.

  -아이들이 순진해서 그런지 몰라도...듣는사람의 반응도 점수에 들어간다 했더니..모두들 적극적으로 호응해줬어요

  -질의응답 시간을 제일 좋아했어요.

  -오개념을 설명하는건 감점처리 했는데, 질의응답시간에 그 오개념들이 많이 바로 잡혔어요

  -학생의 질문에 답을 못하면 다음시간에 보충설명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줬습니다.

  -듣는 학생들이 발표를 잘 듣도록 백지도와 정리 학습지를 나눠주고, 매 수업마다 채워가도록 했어요.

  -발표한 지역을 중심으로 학교 시험문제를 출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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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록

  -학생의 활동을 수업시간 들으며 기록을 할때, 발표를 위해 준비한 부분, 독특하게 해석한부분, 성장한 부분에 초점을 두고 기록을 하고, 생기부에 적었어요.

  -평가의 변별은 명백히 포함해야 할 내용이 빠진 학생, 백지도 학습지가 부족한 학생, 오개념을 설명(보충설명으로 수정하지 못한 학생) 등으로 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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