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미읍성으로 당신을 초대합니다.

2009.07.30 11:49

관리 조회 수:6920

이름서산시(조회수:870)
첨부파일스캔0002.jpg    
(2005-03-14 00:00:01)

스캔0002.jpg

2005년 유쾌한 병영체험이 시작된다 !
서산 해미읍성 병영체험 축제

2005년 4월 29일(토)~ 5월 01일(월)
국내유일의 조선시대 병영성에서 펼쳐지는 병영체험 축제

해미 앞으로
『2005년 4월 29일~ 5월 1일 까지 서산 해미읍성 병영체험 축제』는 국내 유일의 조선시대 병영성에서 펼쳐지는 병영체험축제로 기존의 일반적인 역사체험에서 벗어나 해미읍성 축제만의 독창적이며 차별화된 행사로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개념의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다.

관광객 누구나 조선시대 군사가 될 수 있다.
2005년 서산 해미읍성 병영체험 축제의 프로그램은 크게 병영성 축제 저잣거리 축제 그리고 천주교 성지 체험 등 세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는 충남 서산 해미읍성에서 펼쳐지는 조선시대 병영성 축제로 ▲조선시대 군사행군 ▲입영전야 ▲병영성의 하루(충청병마절도사영 출정식 교열훈련 체력훈련 무술훈련 용병훈련 진법훈련 무림고수 선발대회 병영물품전시 만화로 보는 해미읍성 역사체험 병영체험 학교 송사재현 병사의 하루 병영성 재현) ▲조선시대운동회(충청병마절도사배 장치기 대회 축국 성 쌓기 민속 5종 경기 물동이 나르기 짚신 신고 달리기) 등 관광객들이 직접 조선시대 병영생활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짜여 있다.
"조선시대 군사행군"은 철저한 역사적 고증을 바탕으로 행군 대열을 구성하고 조선시대 복장을 입고 행군 하는 등 조선시대의 군사 행렬을 그대로 재현하였으며 서산시청에서부터 해미읍성까지 약13km에 이르는 거리 행군을 통해 2005년 서산 해미읍성 병영체험 축제의 사전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역할을 하며 참가자들은 조선시대 군사들의 인내심과 강인한 정신력을 배울 수 있다.
특히 병영성의 하루의 세부프로그램 중인 하나인 충청병마도사영 출정식은 3월달 부터
충청병마절도사를 사전에 공개 모집을 통해 선발하여 관광객들의 관심을 높이리라 기대한다.
또한 병영체험학교도 사전에 참가자를 모집하여 조선시대 군사가 됨으로써 병영생활을 직접 체험 할 수 있는 관광객들의 주체적 참여를 이끌어 내는 프로그램이다.

둘째로는 해미읍성의 진남문을 경계로 해미읍성 밖에서 이루어지는 저잣거리 축제이다.
저잣거리 축제는 ▲서산시민문화한마당 ▲해미읍성 O X 퀴즈 ▲조선시대 장터재현 ▲조선시대 생활상 체험(생업/의상/호패/출입패 체험) ▲역사 패션쇼 및 성곽 레이져쇼 ▲추억의 영화제 ▲서산 음식 경진대회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 행사를 통해 600여년 굳건히 지켜온 해미읍성의 역사를 바탕으로 한 전통과 세계적인 철새 도래지를 보유하고 있는 아름다운 자연환경 풍부한 역사문화가 아름답게 공존하고 있는 서산시의 현대문화가 서로 어우러지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특히 박첨지 놀이 달구 놀이 지점 놀이 마당패뜬쇠 사물놀이 등의 서산 시민 문화 한마당은 옛부터 내려오는 선조들의 지혜와 서산지역의 독특한 문화를 체험 할 수 있으며 해미읍성 O X 퀴즈를 통해 관광객들에게 해미읍성의 역사를 깨닫고 배울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또한 해미읍성 역사적 배경을 테마별 퍼포먼스로 구성 한 역사 패션쇼와 성곽 레이져쇼를 통해 해미읍성의 역사적 우수성을 대내외적으로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다.

마지막 셋째로는 세계적인 천주교 성지인 해미읍성의 역사적 사실을 알릴 수 있는 천주교 성지 체험으로 천주교 추모행렬이 행해진다.
천주교 추모행렬은 1790년부터 100년간 천주교 신자들을 국사범으로 대량 처형하면서 자신의 신앙을 끝까지 버리지 않았던 순교자들을 추모하는 행사로 순교자들을 문초하고 처벌하였던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실제 옥사를 설치하여 관광객들이 옥사체험을 할 수 있다.
또한 이어서 압송 행렬을 진행하며 촛불의식을 함께 십자가를 선두로 하여 압송 행렬들이 촛불을 들며 뒤따라 가는 등의 성지 순례 코스를 운영한다.
이를 통해 해미읍성이 천주교 순교지역으로서의 종교적 성지 의미를 부여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행사이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내륙부터 바다까지 한꺼번에 즐길 수 있다.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쉬는 충남 서산은 전 지역에 걸쳐 다양한 관광 매력물이 존재하는데 서산 해미읍성 병영체험 축제와 연계한 관광 코스를 운영하여 관광객들에게 과거부터 현재까지 그리고 내륙에서 바다까지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다.
운영되는 관광코스로는 마애삼존불 개심사 천주교 성지 해미읍성 등을 통해 서산의 과거를 여행하고 벚꽃단지 동부시장 먹거리 축제 등을 통해 서산의 현재를 여행하며 서산 지역의 해수욕장에 가서 내륙 뿐 아니라 바다까지 한꺼번에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코스의 관광투어가 운영된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www.해미읍성.net
이나 www.해미읍성.com에 가보시면 교통편 및 숙박업소에 대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으실 거에요.


* 해미읍성 병영체험 축제와 연계한 관광 프로그램

<< 서산시의 새로운 관광프로그램 개요 >>
프로그램
내용

지역별 관광코스
1코스
■서산도착 마애삼존불- 개심사- 벚꽃단지 드라이브 산책- 해미읍성 병영체험축제참여- 해미천주교성지-동부시장(재래시장)-1박(팔봉면)- 고파도 해수욕장
2코스
■서산도착 마애삼존불 -가야산 등산- 개심사- 오학리 별마을(1박)- 해미 읍성 축제 참여- 해미 천주교 성지- 간월도(간월암)
3코스
■팔봉산- 벌말 해수욕장(갯벌체험산업단지 야경)- 1박(해수욕장)- 간월암- 간월도- 해미읍성 병영체험축제참여- 벚꽃단지- 마애삼존불

테마별 관광코스
불교
■문수사- 마애삼존불- 보원사지-강당골- 개심사- 운산벚꽃단지- 1박(해미면)- 해미읍성 병영체험축제- 일락사
천주교
■(천주교 성지와 해미읍성 외엔 뚜렷한 관광지 부재로 자연관광자원과 함께 묶어서): 서산 I.C- 운산벚꽃단지 드라이브 산책- 해미 천주교 성지 순례(미사)- 해미읍성 병영체험축제 오학리 별마을(1박)- 간월도 철새도래지 체험
음식
■벌말해수욕장 갯벌체험(새우양식장)혹은 고파도 해수욕장(밀국낙지)- 간월도 간월암(새조개 굴밥 어리굴젓 등)- 동부시장- 1박 - 해미읍성 병영체험 축제관람(지역특산품 쇼핑 축제먹거리)- 벚꽃길

인접지역과 연계 코스
왜목마을
■당진 왜목마을 일출- 서산 마애삼존불상- 개심사- 벚꽃길- 해미읍성 병영체험 축제 참여- 1박- 해미 천주교 성지- 동부시장- 벌말 해수욕장
안면도
■오학리 별마을- 해미읍성 병영체험 축제- 천주교 성지- 간월암- 동부시장- 안면도- 1박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