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할 때 부터 궁금했다. 도대체 어떤 단체가 세계의 그 수많은 자연 경관중에서 7가지를 선정할 수 있으며, 그 어려운 선정을 어떤식으로 하는지? 그런데 듣도보도 못한 단체가 듣도 보지 못한 방식으로 선정했다. 물론 전문가만이 '7대 자연 경관'을 '선정'할 수 있는건 아니지만, 단순히 인터넷 투표와 전화로 일반 대중의 의견을 반영한 투표는 충분히 조작(?)이 가능한 문제 있는 선정방식이라고 생각된다.  이런 어의없는 방식으로 어의없이 선정된 결과에 우리끼리 비행기 태우고 좋아라하는 식의 반응은 너무하지 않나 라는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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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신문 2011.11. 14  전화건수로 정한 ‘묻지마 7대경관’…수백억 들여 ‘샴페인’ 

 

뉴세븐원더스, 제주 등 ‘세계7대 자연경관’ 잠정 선정
공무원만 1억통 이상 총력
아마존 등 함께 선정 돼
득표수 공개안해 신뢰 의문
‘론리 플래닛’ 창업자
“재단 이름 들어본 적 없다” 

 

 

» 왼쪽부터 제주도, 베트남 할롱베이, 남미의 이구아수 폭포. 뉴세븐원더스재단이 12일(한국시각) ‘세계 7대 자연경관’으로 이들 지역을 선정했으나, 1인 무제한 전화투표 허용, 투표 결과 비공개 등으로 선정 결과의 신뢰도, 재단의 공신력 등에 의문이 커지고 있다. 

 

제주도가 이른바 ‘세계 7대 자연경관’의 하나로 선정됐다. 그러나 선정 근거가 투명하게 공개되지 않아 공신력 등에 의구심이 잦아들지 않고 있다. 경제적 기대효과도 차분하게 살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스위스에 본부를 둔 뉴세븐원더스재단은 12일 새벽 4시7분(한국시각) 재단 누리집을 통해 제주도를 비롯한 7곳을 세계 7대 자연경관으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재단은 전화투표 결과나 순위 등을 공개하지 않은 채 이번 발표는 ‘잠정’ 결과이며, 내년 초 최종 선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투표운동에 앞장섰던 제주도는 발표 순간 제주도민 등 1천여명이 참가한 행사를 열어 선정 결과를 환영했으며, 내년에 선정 기념 상징물 설치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재단 공신력·신뢰도 논란 뉴세븐원더스재단의 공신력과 신뢰도를 두고 논란이 오히려 커지고 있다. 이 재단은 투표 마감을 며칠 앞둔 지난 6일, 후보지 28곳 가운데 제주도 등 10곳이 상위 10위에 들었다고 누리집에 올렸다. 그러면서 “10위권 안에 들지 못한 후보지도 7대 경관에 뽑힐 수 있다”며 막판 경쟁을 부추기는 태도를 보였다.

결국 상위 10곳 가운데 이스라엘 사해, 미국의 그랜드캐니언, 오스트레일리아의 대산호초 등 6곳이 탈락했다. 레바논의 제이타 석회동굴, 인도의 순다르반스, 이탈리아의 베수비오화산도 떨어졌다. 반면 10위권 밖에 있던 아마존 강, 이구아수 폭포, 테이블 산 등 3곳이 포함됐다. 재단은 이날 7곳을 발표하면서도 “잠정 결과와 최종 선정 사이에 변화가 있을 수 있다”고 밝혀, 또 순위가 바뀔 수 있는 것처럼 여지를 남겼다. 재단은 애초 득표수나 순위를 공개하지 않겠다고 해, 선정 결과를 두고도 의구심이 제기돼왔다. 선정되든 탈락하든 재단만이 알 뿐이고, 이의를 제기하려 해도 제기할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재단은 최근 ‘세계 7대 도시’ 선정 캠페인을 시작해 상업적 성격을 또 드러냈다는 말도 나온다. 재단은 유엔과는 관계가 없다. 일부 누리꾼들은 “정부조직과 온 나라가 외국의 한 민간단체의 상업적 이벤트에 국민 세금을 쓰는 것은 대국민 사기극이나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최근 제주를 방문한, 세계적 여행가인 ‘론리 플래닛’ 창업자 토니 휠러도 이 재단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 공무원 동원 선정 결과에 대한 의구심은 1인당 무제한 중복 전화투표를 허용한 방식에서도 비롯됐다. 이 재단이 전화요금 등으로 매출을 올리는 사업체를 함께 운영하고 있어, 전화투표를 많이 할수록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제주도가 선정된 데는 제주도 공무원들의 전화투표가 절대적이라는 지적이 끊이지 않는다. 공무원들은 1인당 하루 200~500통까지 목표치를 정해 전화투표에 매달렸고, 부서별로 경쟁을 유도하기도 했다. 공무원들의 전화투표 건수는 1억건을 훨씬 넘었다. 전화요금만 200억원(1건당 198원)을 훌쩍 넘는다. 또 민간인들을 상대로 전화투표 기탁운동을 벌여 3000만표(50억원)를 모았다.

홍보비까지 합치면 캠페인에만 수백억원의 세금이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내년 초 있을 공식 인증식 행사에도 꽤 예산을 쓸 수밖에 없다. 2009년 7월 제주도가 후보지 28곳에 포함된 뒤에도 제주관광공사를 빼고는 큰 관심을 갖지 않았으나, 지난해 7월 취임한 우근민 제주지사가 바짝 추진하기 시작했다. 우 지사는 제주도정의 최우선 핵심 과제로 여겨질 정도로 7대 자연경관 선정에 매달렸다. 초등학생들의 동전 모으기 캠페인까지 등장했다.

■ 짜맞추기식 기대효과 제주도는 7대 자연경관 선정 홍보 등의 효과로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제주도 관광객이 전년 대비 14.5% 증가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유네스코 3관왕 타이틀(생물권보전지역, 세계자연유산, 세계지질공원) 획득, 제주올레 열풍 등에 힘입어 관광객은 2009년 12.1%, 지난해 16.2%로 증가 추세에 있다.

제주도는 관광객 증가에 따른 기대효과(생산 유발효과 연간 627억~1조2840억여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연간 355억~7318억여원)를 내세우지만, 제주발전연구원의 이 연구 결과는 외국사례에 산술적으로 대입시킨 것일 뿐이다. 그래도 제주지역 관광업계는 “7대 자연경관 선정을 잘 활용하면 지역경제와 관광에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반면 한 트위터 이용자는 “제주도가 세계 7대 자연 경관에 선정돼서 득볼 사람들은 누구일까요?”라고 비꼬았다. 또다른 이용자는 “제주도는 세계 7대 자연경관이든 아니든 1년에 한번은 가고픈 아름다운 섬이다. 근데 세계에 내놓아야 할 자연경관을 파괴하면서 해군기지 짓겠다고 난리다”라고 비판했다..

 

기사원문 : http://www.hani.co.kr/arti/society/area/505255.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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