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를 부탁해

2012.02.16 17:32

두리쌤 조회 수:19920

<독도를 부탁해>

우리가 알아야 할 독도에 대한 모든 것!

▶ 책 소개

이 책은 사연 많고 굴곡 많은 외로운 섬 독도에 대해 역사적 관점에만 치우쳐 기술하던 단순한 학술적 연구에서 벗어나 다양한 경로를 통해 독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독도의 지정학적 위치와 자연환경뿐만 아니라 자원ㆍ경제ㆍ사회ㆍ법 등 다양한 관점에서 그 특징을 알아본다.

독도의 자연환경에 대한 기술을 다양한 사진 및 그래프 등의 이미지 자료를 활용하였고, 역사적 접근이나 국제법상의 접근은 상대적으로 쉽게 설명해 청소년과 일반 독자들이 흥미를 갖고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했다.

이를 통해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독도의 비밀과 자연환경의 경이로움에 감탄하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 국토의 소중한 가치를 깨닫는 즐거움을 전해준다.

기사 이미지

▶ 저자 소개

저자
: 전국사회과교과연구회 (http://cafe.daum.net/DURIDURI)
2003년 ‘두리쌤사회과카페’로 출발한 자발적인 사회과 선생님들의 교과 연구 모임이다. 현재 전국적으로 6천여 명의 전국중등사회교과 선생님들이 20여 개에 연구 모임을 통해 지리, 일반사회, 역사 등 다양한 교과 연구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사회과 교과와 관련하여 학습 교재를 출간하고 국토 관련 학술 연구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더 나아가서 사회과 교육의 대중화를 위해 《지리 선생님, 스크린에 풍덩》 《독도를 부탁해》 등을 출간했고, 《소중한 우리 국토 이야기》 《비주얼 지리 여행》 《마인드맵으로 보는 사회용어사전-미술사 시리즈》 《세상을 보는 눈》 등을 집필하고 있다.

누구나 읽을 수 있는 독도 책!
지금까지 독도에 대한 논란이 생길 때마다 온 나라가 관심을 갖게 되고, 관련 보도와 연구가 이어지면서 어느 정도 독도 관련 도서가 나와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책들이 일본과의 논쟁이나 그것을 둘러싼 역사, 국제법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어서 청소년을 포함한 폭넓은 독자들이 접근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 사회에 주역이 될 청소년들이야말로 누구보다 독도에 대해 잘 알아야 하는 이들이기에, 청소년을 직접 가르치는 교사들에게 청소년용 독도 교양서의 필요성은 누구보다도 절실했고, 결국 전국사회과교과연구회의 뜻있는 교사들이 모여 이 책 [독도를 부탁해]를 출간하게 되었다.
지리?일반사회?정치경제?역사 등 다양한 분야의 교사들이 모여 만든 [독도를 부탁해]는 청소년을 비롯한 다양한 계층의 독자들이 독도 문제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흥미와 관심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도록 만들었다. 독도의 자연환경과 지리, 동식물, 자원 등을 현지의 사진 자료를 통해 흥미진진하게 소개했고, 독도와 역사와 관련한 국제법, 한일어업협정 논란 등에 대해서는 되도록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역사에 대해선 상세한 과거 자료 소개와 설명을 통해 독도가 우리 땅임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 ...

목차 TOP

서문 우리 모두의 독도가 되기를 바라며

1장 우리나라의 끝, 너는 어디까지 가 봤니?
01 우리나라의 4극
02 독도, 동쪽 끝이 아닌 독쪽의 시작
03 미디어 속 독도

2장 독도야, 간밤에 잘 잤느냐?
04 독도, 넌 어디에서 왔니?
05 독도, 천혜의 자연환경
06 그 섬에 가고 싶다

3장 독도, 숨겨진 자원의 보고
07 우리나라 최고의 어업 전진기지
08 미래의 자원, 메탄 하이드레이트
09 알려지지 않은 독도의 자원

4장 한일 역사에 등장하는 독도
10 역사가 말하는 우리 땅, 독도
11 독 ...

본문중에서 TOP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의 특성이 독도에서도 나타나는데, 그로 인해 조경 수역이 형성되는 위치가 계절에 따라 조금씩 달라진다. 상대적으로 따뜻한 여름철에는 난류의 세력이 우세하여 조경 수역의 위치가 북상하고, 기온이 낮아지는 겨울철에는 한류의 세력이 성장하여 조경 수역의 위치가 남하한다. 따라서 독도 주변의 바다에서는 1년 내내 다양한 어업이 이루어진다.
(/ p.76)

2007년 6월에는 독도 주변 바다에서 우리나라 최초로 메탄 하이드레이트를 채취했다. 겉보기에는 드라이아이스와 흡사한 메탄 하이드레이트에 불을 붙이자 활활 타올랐다. 하지만 2015년에 메탄 하이드레이트를 실생활에서 연료로 사용할 수 있으려면 아직도 갈 길이 멀다.
(/ p.94)

이제 더 이상 우리나라도‘조용한 외교’만을 표방할 것이 아니라, 독도를 실효적으로 지배하면서 독도가 우리 땅임을 증명하는 문헌 자료를 계속해서 조사하고 발굴해야 하며, 우리나라의 자료뿐만 아니라 일본의 자료, 나아가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독도 영유권에 대한 미국이나 영국 등 서양 국가의 자료까지 찾아내어 우리의 주장을 굳건히 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최근에 발견되고 있는 서양의 자료 ...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