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웍도 키보드도 마우스도....무선이 대세이긴 하지만...연결만족도는 유선을 따라가기 어렵습니다.

저는 그래서 키보드,마우스를 제외하고 네트웍이나 영상장비 연결에 왠만하면 유선을 사용하는 편입니다.

 BUT 그놈의 케이블관리....짜증납니다. 특히 교실에서 애들이 밟고다니고...핀 구부러지고....티비 부근에 널려있는 케이블들...으~~~~~

 그래서 영상연결을 어떻게 무선으로 할 수 없을까 생각들 해보셨을겁니다....

자~~ 이번 강좌에서 해결책을 제시해드리겠습니다.

 

전문용어가 다소 들어가서 IT 초보자들에겐 어렵고 생소한 내용일수도 있지만...이것만 기억하시고 학교에 요구하면 됩니다.

'WiDi 지원 기기를 사달라'


 

윈도우 계열(선생님들 대부분 윈도우 쓰시죠??)에서 무선영상송수신은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애플은 나중에 설명드립니다.) 

 

혹 더 아시는 방법이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UWB

초광대역 (Ultra-wideband, UWB)는 기존의 스펙트럼에 비해 매우 넓은 대역에 걸쳐 낮은 전력으로 대용량의 정보를 전송하는 무선통신 기술이다.


 

WiDi(WirelessHD)

WirelessHD(와이어리스HD)는 소비자 전자 제품의 무선 고선명 신호 전송을 위한 차세대 무선 디지털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에 대한 규격이다.


  

오늘은 WiDi(와이다이)에 대해서 설명하고 학교에서 어떻게 구축할지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WiDi는 인텔에서 밀고있는 무선영상송수신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무선네트웍을 이용하는 것이지만 교내망에 연결이 되야하는 그런형태가 아니라.. 

노트북 자체의 무선장비와 수신기의 무선장비가 쌍방으로 교신하는 것입니다.

블루투스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은 구조입니다. 필요한 장비는 3가지입니다.

1. WiDi 지원 노트북

2. 수신기(TV 옆에 있는 네모난 장비) - 이걸 전교실에 달아야합니다.

3. TV-HDMI가 지원되야합니다. 대체로 교실TV는 HDMI를 지원합니다.


01_3.jpg

HD(고해상도)까지 시원하게 연결해줍니다. 다만 유선에 비해 약간..아주 약간 반응속도가 느립니다.

 

한번 써보면 왜 학교에서 이렇게 안해줬을까 싶을 정도로 간편하고 편합니다.

일단 교실이 깨끗해서 좋습니다.

흐흐. 교사도 딸랑 자기 노트북만 들고 들어가 티비켜고 노트북에서 클릭 몇번만 하면 됩니다.

 

 

자~~ 그런데 이런 편한걸 왜 학교에서 안해줬을까요??? 돈 때문에?? 아닙니다..별로 안비쌉니다..

교사 개인용 노트북이 한참 보급되던 시절의 노트북이 WiDi를 지원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WiDi는 뭐~ 나름 최신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측해보건데... 하이마트에 가서....

"저 와이다이 지원하는 노트북 어떤게 있나요??" 라고 물으면..

직원이 비웃으면서 이럴 것 같군요..

"예??? 와이파이는 다 되죠..." 라고..... 뭐 제대로 알고 있으면 다행이구요..ㅋ

그만큼 최신기술은 최신기술입니다.

 

그럼 요새 새로 구매된 노트북은 지원이 될까요??=?

아니요......선생님들의 학교에서는 교원용 노트북을 어떻게 구매하는지 모르겠지만..

우리학교는 조달등록된 노트북만 구입합니다.....

2012년 5월3일 현재 검색결과 조달등록된 WiDi 지원 노트북이 없습니다. 이런 제길.......

조달제품이라고 싼것도 아니고....신형도 안 올라와 있고.....흑.....

 

 

결론은 3가지...

1. 수업용 노트북을 내가 사버린다~~ 제길..

2. WiDi 지원 노트북이 조달등록 될때까지 기다린다~~~...

3. 학교측에 꼭 필요한 기능이니 조달제품이 아닌 시중제품을 사달라고 조른다. - 이거 해보니깐 힘들더군요. 


WiDi를 지원하는 노트북은 다음과 같습니다.(학교 장비는 A/S를 무시 못하기 때문에 삼성과 엘지로 한정했습니다.)

다나와 검색결과 

낮은 가격순으로 정렬해 놨습니다. 아래로 쭉내리시면 고가의 제품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ㅋ

 

 

자..노트북은 내가 샀으니(?)...학교에서는 수신기정도는 사줘야겠죠??

노트북에서 신호를 보내면 TV가 신호를 받아야하는데 현재 바로 수신하는 TV는 없는 것 같습니다.

WiDi가 대중화되면 티비도 지원하겠죠... 모니터는 있습니다.

1625167_4.jpg

요놈 이 WiDi를 바로 지원하는 군요...오호......이놈 익숙하지 않나요??? 밖에서 보던 영상을 모니터로도 본다?? 던가요...비행가 날라가는 삼성 CF... 아마 WiDi를 이용하는 듯 보입니다. 50%쫌 확실합니다.ㅋㅋ

 

다시 본론으로 교실 TV가 WiDi를 지원하지 않으니 TV에 수신기를 따로 달아줘야합니다. D793_6063499_500.jpg

 

다나와 검색결과

각반 교실 TV에 이것을 설치해두면 됩니다. TV 뒤쪽에 달아서 안보이게 하면 깔끔합니다.

세팅은 유지보수업체나 정보부가 해줄겁니다. 신경쓰지 맙시다.ㅋ.. 선생님들은 이거 사달라고 요구만 하면 됩니다..ㅋ

이놈이 HDMI로 TV와 연결되기 때문에 TV가 HDMI를 지원해줘야합니다.

대체로 PDP부터는 HDMI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DLP의 경우도 HDMI는 지원됩니다.

사실 HDMI가 지원되지 않는 티비가 아직까지 교실에 있다면........으~~~(우리학교 6대 있습니다.)

 

 

정리해보면..

일단 교실에 HDMI지원되는 티비가 있다는 가정하에..

 

필요한건...

1. WiDi 지원되는 노트북.

2. WiDi 수신기 입니다.(하나에 10만원에 살수 있을 듯.. 설치하는 업자 끼면...비싸지겠죠..)


 

자~~ 이런식으로 바꿔나가면 될 것 같습니다.

1. 전교실에 WiDi 수신기는 일단 설치를 합니다.

2. 노트북을 새로 구입할때 WiDi 지원 노트북으로 구입합니다.

3. 기존 노트북은 원래대로 유선으로 연결해서 사용합니다.

4. 전 교원의 노트북이 WiDi지원 노트북으로 바뀌면...교실에서 선은 영원히 사라집니다..흑..


길고도 먼 여정일 듯 싶습니다...

 

무선 포기하고 싶으시죠??? 자~~ 대안이 있습니다.... 한가지 방법이 더 있었잖아요..저 위에~~ㅋㅋ 바로 UWB!!

장기적으로 봤을때는 WiDi가 더 매력적일거라 생각하여 WiDi부터 알려드렸습니다..ㅋㅋㅋㅋ

다음 강좌는 지금 바로...롸잇나우...교실을 무선으로 바꿀 수 있는 기술인 UWB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ㅋㅋㅋ

UWB는 모든 노트북...모든 티비에 호환이 됩니다~~!!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