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10.05.01 22:22

이상환 조회 수:5563

안녕하세요.

저는 대구 청구고 3학년에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궁금한 점이 있어 이렇게 e-mail을 넣게 되었습니다.

바쁘시겠지만,.. 꺽이어져가는 한송이의 꽃에게 막대를 세운다는 자비로운 마음으로,.. 읽어주셧으면 합니다..ㅠ

 

저희 학교에서 이번 중간고사에 '화전놀이'에 대한 지문이 언급되었고, 그 지문에서 말하는 계절에 해당하는 일기도를 고르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문제>

15. 지문에서 각각 말하는 계쩔에 해당하는 일기도를 맞게 고른 것은? (4점)

 

---------------------------------------------------------------------------------------------------------------------------

(가) 00시는 3억 7,500만원을 투입하여 환경친화적 녹색 임도시설을 조성하였다. 이 계절을 대비하여 임도 내 배수구와 집수구에 토사가 막히지 않도록 토석제거와 노면 정리 등 보수 작업을 마무리 하였다.

 

(나) 화전놀이 : 떡, 술을 준비해 단체로 젊은이끼리, 부녀자끼리 패를 지어 산수 좋은 곳을 찾아가 노는 놀이로, 꽃놀이 라고도 한다.

----------------------------------------------------------------------------------------------------------------------------

 

ㄱ. 서고동저한 일기도. ㄴ. 장마전선이 한반도에 상륙 

ㄷ. 한반도에 고기압이 상륙 ㄹ. 남고 북저한 일기도.

 

(가)    (나)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일기도는 모두 그림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저는 (가) 지문을 읽고 여름의 장마라 생각하고 'ㄴ'을 선택하였고, (나)지문의 화전놀이를 보고는 "봄"의 일기도를 찾으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재가 아는 봄의 일기도라 함은 이동성 저기압이 있는 또한, 등압선의 간격이 조밀한것이라 알고 있읍니다. 그에따라 'ㄱ'을 생각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답안지에 보면 'ㄴ'과 'ㄱ'을 같이 묶어놓은 문항이 없습니다. 그래서 다시 일기도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그리하여 도출된 결론은 'ㄱ'은 겨울 혹은 봄, 'ㄴ'은 확실한 여름, 'ㄷ'은 흔히 천고마비의 계절이라 하는 가을, 'ㄹ'문항은 남고 북저의 한여름 계절 이라는 대에 이르렀습니다.

재 취미는 사진촬영입니다. 그래서 봄 다음으로 많이 꽃을 찍고 풍경을 찍는 날은 언제 일까라는 생각에 여름을 택하고 ④을 답안이라고 선택하였습니다.

역시나 시험이 끝나자말자 친구들사이에서 엄청난 쟁점이 되었습니다. 제가 화전놀이를 네이버백과사전에서 검색해보니 3월에 행하는 행사라고 되어있더군요.

그렇다면 이문제는 오류인것인가요? 아니면 (나)보기를 가을로 보고 ③을 선택했어야 하는 것인가요?  너무 답답해서 이렇게 글을 적어봅니다.

 

저의 장래희망은 지리학자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경대 지리학과 혹은 지리교육학과를 생각하고 있기도 하고요.

저도 언젠가는 이사이트에 선생님 신분으로 가입하였으면 합니다!ㅎ

바쁘실텐데,..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__) 그럼,..

댓글 1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 산맥질문이요 바람의상처 2010.05.07 5780
» 안녕하세요,.. [1] 이상환 2010.05.01 5563